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고구마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by .us 2021. 9. 4.

고구마 효능 및 부작용

구황작물인 고구마는 흉년으로 인해 먹을 것이 부족했을 때 주식을 대신하여 어려운 시기를 극복할 수 있게 해 줬던 고마운 작물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간식거리를 넘어 건강식품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고구마에는 지방, 식이섬유, 칼륨, 인, 철 등 다양한 단백질과 탄수화물, 미네랄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부터 고구마 효능 및 고구마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구마 효능 : 당뇨 예방

 

고구마 효능으로는 당뇨 예방애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당뇨는 암과 더불어 가장 무서운 질병입니다. 체내에서 인슐린 분비가 원활히 되지 않고 혈당 수치 조절이 되지 않아 생기는 병입니다.

 

고구마는 당뇨를 겪는 분들에게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섭취 후 혈당을 천천히 높여주는 식품이기 때문에 혈당 조절에 매우 적합한 식품이며 특히 자색고구마의 경우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몸속의 혈당을 낮추는 효과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2. 고구마 효능 : 다이어트

 

고구마가 혈당지수가 낮기 때문에 체내에 흡수되는 시간이 오래 걸려서 적은 양을 섭취하더라도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고구마는 섭취 후 혈당을 천천히 올리기 때문에 당뇨가 있는 분들도 섭취가 가능하며 의외로 다이어트에는 감자보다 고구마 효능이 더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고구마 효능 : 노화 예방

 

고구마 효능으로는 노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프로테아제 성분이 체내의 활성산소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세포의 노화를 예방하며 주름을 개선해서 각 신체의 기능이 건강하게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4. 고구마 효능 : 눈 건강

 

고구마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완화하며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안과 질환도 예방한다고 합니다.

 

5. 고구마 효능 : 뇌신경세포 보호

 

고구마 추출물이 산화 스트레스에 따른 뇌신경 독성을 저해시키는 효능이 있어 알츠하이머를 포함한 뇌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고구마 효능 : 암 예방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연구에 의하면 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위암과 폐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과 클로로젠산, 프로테아제 등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들 성분은 우리 몸속에 쌓여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해해 준다고 합니다.

 

활성산소는 우리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체내에 쌓이게 되는데 건강한 세포들을 공격하여 염증이나 암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항산화 물질들이 활성산소를 억제함으로 인해 암을 예방하고 암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고구마 효능 : 변비 개선

 

고구마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변비 개선으로 100g당 2.6g이나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하며 식이섬유가 수분을 흡수하고 노폐물을 흡착시켜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어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나 껍질에 함유된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하니 껍질 채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8. 고구마 효능 : 심혈관 질환 예방

 

고구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액순환 개선과 신진대사를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껍질에 다량으로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하고 암과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특히 폴리페놀 성분은 우리 몸속의 혈압을 낮춰주고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로 인하여 혈압을 안정화시켜주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구마에 함유된 풍부한 칼륨은 체내에 쌓이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며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식이섬유는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줌으로 인해 혈액순환을 돕고 피를 깨끗하게 하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9. 고구마 효능 : 피부 개선

 

고구마에 풍부한 비타민C는 가열해도 고구마의 전분으로 둘러싸여 있어 가열해도 70 ~ 80%의 비타민C가 남아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B1과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비타민B1은 당의 대사에 기여하며 비타민E는 피부 노화를 예방할 수 있어 피부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0. 고구마 효능 : 염증 및 알레르기 질환 예방

 

고구마의 추출물이 염증 또는 알레르기 질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고구마의 효능으로 알려진 안구 건강, 시력보호, 안구건조증, 백내장 예방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구마 부작용

흔히 고구마가 당뇨에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감자와 고구마를 비교할 때 사용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고구마에는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생고구마의 당지수는 그리 높지 않으나 찌거나 구우면 당지수가 높아지기 때문에 당뇨 증세가 있으시다면 주의해서 섭취하셔야 합니다.

 

또한 고구마 100g에는 337mg의 칼륨이 들어 있어 신장 기능이 약하신 분들도 주의를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고구마 효능 및 고구마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