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알고 먹기

by .us 2021. 8. 20.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이란 혈액 속에 지방 성분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총콜레스테롤이 240mg/㎗을 넘거나 중성지방이 200mg/㎗ 이상일 때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먹는 지방과 콜레스테롤은 장에서 흡수되어 간에 저장 되게 되는데 간은 지방을 콜레스테롤로 바꾸고 콜레스테롤을 혈류로 방출된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세포막을 만드는 성분으로 세포막의 강도를 유지하고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일정량의 콜레스테롤이 필요한데 콜레스테롤은 지방의 흡수를 돕는 담즙산을 만드는 원료가 되고 테 로이드 호르몬의 합성에 이용됩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콜레스테롤을 만들기 위해서는 소량의 지방 성분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그럼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 어떤 것을 섭취해야 하는지 지금부터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1.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 딸기

한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딸기의 항산화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그대로 유지시킨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딸기를 포함하여 각종 베리류 과일들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소화를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한다고 합니다.

 

2.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 현미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해서는 무엇보다 식단관리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섬유소가 다량 들어있는 과일이나 채소를 자주 섭취하여 주시고 매일 먹는 쌀이 아닌 현미나 보리로 바꿔주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현미에는 피트산 이노시톨 베타 시 스테롤 등의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고지혈증에 좋다고 합니다.

 

3.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 키위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 키위는 고지혈증에 속하는 습열증을 다스리는 약재로도 활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여러 연구기관에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키위를 섭취했을 때 고지혈증이나 지방간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였는데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아졌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4.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 고구마

고구마는 혈당 수치가 낮아서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항상 거론됩니다. 고구마는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이런 장점 이외에도 고구마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몸에 쌓여 있는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압을 보다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고지혈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 시금치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인 시금치에는 고구마와 마찬가지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네랄 같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성분도 들어있어 고지혈증에 예방에 효과적인 음식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6.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 강황

강황은 카레의 메인 성분으로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황은 속에 함유되어 있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내 콜레스테롤 축적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지방 조직의 확산을 늦출 수 있기 때문에 혈당과 중성 지방을 낮추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 가지

비타민과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가지는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p 성분이 들어있어 세포의 점착성 및 실핏줄의 탄력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손상을 막는 역할도 해준다고 합니다.

 

8.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 등 푸른 생선

흔히 접하는 생선중 고등어는 오메가 3 지방산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혈중 중성지방을 낮춰주고 몸에 쌓일 수 있는 혈전 형성을 막아 고지혈증 개선에 효과적이며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9.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 양파

한 연구팀의 연구보고에 의하면 매일 양파를 반쪽 이상을 섭취하였을 경우 사람의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콜레스테롤이 무려 30%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양파는 매운맛을 내는 유화프로필 알린 성분이 들어있어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혈당을 낮춰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양파는 여러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양파 껍질에는 항산화 물질 중 하나인 퀘르세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암효과와 더불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유지시켜주고 딱딱하게 굳어버린 동맥을 부드럽게 해 준다고 합니다. 또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전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0.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 비트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인 비트에는 칼륨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해주고 고혈압 및 고지혈증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글 잘 참고하셔서 건강하게 섭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