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궁금하시다면?

by .us 2021. 8. 20.

고혈압이란?

 

성인의 경우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고혈압이라고 말합니다. 즉 혈압을 측정했을 시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 두 가지의 수치가 나오게 되는데 수축기 혈관이 일정 수치 이상 올라간 경우 고혈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혈압의 경우 생명에 위험을 줄 수 있는 무서운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혈압은 초기 증상이 없어 고혈압이라는 것을 자각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립니다.

 

고혈압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유전이나 체질 혹은 잘못된 식습관 및 비만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에 따라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1. 고혈압에 좋은 음식 - 마늘

마늘에는 양파처럼 알싸한 맛을 내는 성분인 알리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암 효과에 뛰어나며 혈관을 넓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알리신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고혈압을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고혈압에 좋은 음식 - 메밀

메밀에는 혈압을 낮춰주는 루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고혈압 환자들에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메밀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고혈압에 좋은 음식 - 양파

양파는 혈관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관의 탄력성을 높여주고 혈관에 지방과 혈전을 녹여 혈액을 깨끗하게 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고혈압에 좋은 음식 -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에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는 루틴 성분과 크롬 성분은 혈관을 강화시키고 혈압을 낮춰서 혈당과 콜레스테롤에 필요한 혈압 조절에 도울음 준다고 합니다.

 

5. 고혈압에 좋은 음식 -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는 영양가가 높고 칼륨을 다량으로 포함하고 있어 신장의 건강과 혈압의 조절에 필수적이라고 알려져 있는 식품입니다.

 

6. 고혈압에 좋은 음식 - 키위

한 연구에 의하면 매일 키위 3알을 섭취하였을 경우 혈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키위는 GI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중성지방인 트리 글리 세드 성분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7. 고혈압에 좋은 음식 - 비트

비트는 영양가가 높으며 질산염이 많아서 혈관을 이완시켜주고 혈압을 낮출 수가 있다고 합니다. 여러 연구에 의하면 식단에 비트를 첨가하게 되면 혈압 수치를 낮춰주고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한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선 비트 주스가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조리된 비트 250g과 비트 주스 250ml를 전부 섭취하였을 경우 혈압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경우를 보였으며 비트나 비트 주스 혹은 비트가 첨가된 제품 모두 영양가가 높고 전반적인 건강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 고혈압에 좋은 음식 - 강황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고혈압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방지 및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고 면역력을 높여주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고혈압에 좋은 음식 - 시금치

시금치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 및 칼륨 엽산 마그네슘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심장 건강에 좋은 채소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혈압을 낮춰주고 혈압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0. 고혈압에 좋은 음식 - 토마토

토마토는 루틴과 비타민c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원기 회복에 효과가 있으며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관 내에 존재하는 혈전을 녹이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인 토마토를 섭취하였을 경우 갈아서 먹는 것보다 생토마토를 먹는 것이 더욱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를 갈아서 섭취하였을 경우 믹서기의 칼날과 토마토 간의 마찰열로 인하여 영양소가 파괴될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글

2021.08.20 - [건강 정보] -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알고 먹기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알고 먹기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이란 혈액 속에 지방 성분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총콜레스테롤이 240mg/㎗을 넘거나 중성지방이 200mg/㎗ 이상일 때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먹는 지

vieworld.co.kr

2021.08.20 - [건강 정보] -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알아봅시다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알아봅시다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신장은 콩 또는 팥과 모양이 닮아 콩팥이라고도 불리는데 신장은 우리 몸속의 찌꺼기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고 체내의 신진대사를 조절한다고 합니다. 우리

vieworld.co.kr

 

지금까지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혈압은 소리 없는 살인자라고도 불릴 정도로 매우 위험하다고 합니다. 잘못된 식습관만 개선하시지 마시고 운동까지도 병행하시어 고혈압을 꼭 예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