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귀리 효능 및 부작용 체크하기

by .us 2021. 8. 24.

귀리 효능 및 부작용

 

귀리는 벼목 화본과의 두해살이 풀로써 90% 이상이 사료에 사용되며 10% 정도가 식용으로 섭취 가능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고려시대에 중국으로부터 전파되었다고 알려져 있으며 귀리의 파종시기는 2월 7월에서 7월 11월에 수확시기라고 합니다. 귀리는 밥 빵 시리얼 등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고 귀리에는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귀리 효능 및 귀리 부작용에 대해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리 효능

1. 귀리 효능 –당뇨 예방

귀리 효능으로는 꾸준하게 섭취했을 경우 제2형 당뇨에 걸릴 확률이 낮다고 합니다. 귀리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과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당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췌장에 생성되는 인슐린의 분비를 안정화시켜 당뇨를 개선시키고 예방하는데 탁월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귀리 효능 - 항암 및 장 건강

귀리에는 프로테아제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우리 몸에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귀리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변비에 고통받으시는 분들에게도 귀리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귀리 효능 - 다이어트

귀리는 아침 식사를 대용 할 수 있는 식품으로 포만감을 주며 칼로리가 낮고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베타 글루칸이란 성분은 식사를 할 때 장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인 펩타이드의 방출을 촉진시켜 할수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비만의 위험을 낮춰줄 수 있다고 합니다.

 

4. 귀리 효능 - 심장 건강 및 이뇨제 역할

귀리 효능은 심장을 보호하는 역할과 이뇨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심장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중 하나인데 귀리에는 심장에 좋은 성분이 리그난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심장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잔뇨감을 느끼는 사람들에게도 효과가 있는데 귀리를 섭취했을 경우 요산을 제거하고 규소 성분으로부터 소변량을 늘려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통풍이나 체액저류와 연관되어 있는 다른 질환들의 치료를 하는데도 쓰인다고 합니다.

 

5. 귀리 효능 - 성인병 예방

귀리 효능은 성인병과 각종 질환들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귀리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이란 성분은 다양한 항산화 성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인데 사람의 몸은 약 알칼리성을 유지해야 건강하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몸속에서 활성산소가 쌓이게 되고 몸이 산성화로 바뀌게 되는데 활성산소는 우리 몸의 건강한 세포를 공격해 세포 노화와 함께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며 우리 몸의 세포들을 건강하게 해 주고 특히 염증이나 암세포를 줄여주는 항염과 항암 효과가 매우 탁월하다고 합니다. 또한 세포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외부로부터 침입하는 바이러스나 질병을 막아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귀리 효능 - 여성질환 및 자궁건강

귀리에 들어있는 비타민 B군이 세포 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적혈구의 생산을 돕는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매달 생리를 하는 여성들이 겪는 빈혈이나 위험한 자궁경부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호르몬 분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유방암 발병률은 낮추고 여성질환 및 자궁건강에도 귀리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 귀리 효능 - 혈관질환 개선

귀리에 들어있는 프로스 타클라 딘 성분으로 인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베타글루칸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서 혈관질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칼륨의 함량이 높아 혈압상승을 억제하고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지혈증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 적이라고 합니다.

 

8. 귀리 효능 - 면역력 증진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등의 증식을 막아주고 나쁜 균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질환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그밖에도 여성에게 필요한 하루 섬유질 권장량의 40% 남성에게 필요한 하루 섬유질 권장량의 28% 이상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의 나트륨 몸 밖으로 배출하고 혈압 상승이 되지 않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귀리 부작용

1) 신장 문제

귀리에는 베타카로틴이란 성분이 들어 있어 여러 질환들을 예방하고 도움을 주지만 퓨린이라고 하는 성분도 함께 포함하고 있습니다. 퓨린이란 성분은 평소에 신장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요산이 축적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2) 과한 섭취

어떤 음식이든 과하게 음식을 먹었을 경우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은 아실 겁니다. 귀리 또한 앞서 말한 것처럼 좋은 효능이 있는 식품이기는 하나 몸에 무리가 되도록 섭취하였을 경우 복통을 동반한 설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임산부

임산부 같은 경우는 일반적으로 드시는 음식들이라 하여도 주의하셔야 하지만 특히 귀리의 경우에는 임산부가 드셨을 경우 유산의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고려하신다면 전문의 상담을 받고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글 ▼

2021.08.21 - [건강 정보] - 시서스 효능 및 부작용 정리

 

시서스 효능 및 부작용 정리

시서스 효능 및 부작용 시서스란? 시서스는 담쟁이덩굴의 그리스어로 포도 아이비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시서스는 포도과 식물로서 열대 아시아에서 자생하며 잎이 난형으로 밝은 녹색을 가

vieworld.co.kr

2021.08.20 - [건강 정보] - 오메가 3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오메가 3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오메가 3 효능 및 부작용 오메가 3의 경우 꾸준하게 복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좋다고 해서 복용은 하고 있는데 정확히 어디에 좋은지 모르시는 분들이 주위에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

vieworld.co.kr

2021.08.19 - [건강 정보] - 오디 효능 및 부작용 궁금하시죠?

 

오디 효능 및 부작용 궁금하시죠?

오디 효능 및 부작용 뽕나무 열매에서 열리는 오디는 간식이 귀하던 옛 시절 아이들의 간식거리로도 인기가 많았다고 합니다. 지금에 들어와선 웰빙 식품 및 블랙푸드의 대명사로 떠오르고 있

vieworld.co.kr

 

이상으로 귀리 효능 및 귀리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건강에 유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