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뇌경색 초기증상 및 예방법

by .us 2021. 10. 20.

뇌경색 초기증상 및 예방법

혈액 덩어리인 혈전이 뇌혈관을 막으면서 나타나는 증상이 뇌경색이라고 합니다. 뇌졸중 환자의 대부분은 뇌경색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뇌졸중 질환 중 허혈성 뇌졸중으로 부르는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혀서 뇌 손상을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뇌경색은 뇌조직의 손상에 의한 신체 및 정신적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으로서 뇌경색 초기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뇌경색 초기증상 및 뇌경색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경색 골든타임

뇌혈관이 막히고 3~4시간 이상 지체하게 되면 뇌경색의 중요한 치료제인 혈전용해제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뇌경색 치료가 가능한 병원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사람들의 경우 뇌경색의 증상을 보일 때 손을 따는 등 민간요법을 진행하셔서 시간을 지체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환자의 치료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더욱 위험할 수 있으니 한시라도 지체 마시고 바로 119에 연락을 취하셔야 됩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1. 뇌경색 초기증상 - 마비 증상

뇌경색으로 인한 마비 증상은 짧은 면 몇 시간 길면 수일 내 증상이 지속되게 되면서 완전한 마비가 70% 부분 마비가 30%가량 발생된다고 합니다. 대부분은 편측성 마비가 진행되며 얼굴이 삐뚤어진다거나 감각이 무뎌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눈을 크게 뜨려고 하거나 완전히 감는 것 자체가 본인 마음대로 안되며 양치질을 할 경우 마비된 구강으로 물이 새는 경우가 발생된다고 합니다.

 

2. 뇌경색 초기증상 - 두통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뇌경색 초기증상은 바로 두통입니다. 어지러움증을 동반한 두통은 건강이 나빠졌다는 증상을 의미하며 두통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장시간 고통이 지속될 경우 병원에 방문하시어 뇌경색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뇌경색 초기증상 - 팔 및 다리의 감각 이상

본인이나 주변 사람들의 얼굴의 형태가 쳐져 보인다거나 미소가 어색해 보인다면 이는 뇌경색 초기증상이 아닌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 쪽 팔을 펼쳤을 때 한쪽 팔이 아래로 힘없이 내려간다거나 한쪽 팔이나 다리에 감각이 무뎌진다는 느낌이 있을 경우에도 뇌경색 초기증상이 아닌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 뇌경색 초기증상 - 실어증

뇌혈관이 막히게 되면 말투가 점점 어눌해져 가며 증상이 심할 경우 대화가 힘들어지는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 상대방의 말을 전혀 알아듣지 못한다거나 상대방이 내 말을 못 알아듣는 경우 자주 발생하게 된다면 그 즉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5. 뇌경색 초기증상 - 시력저하

뇌경색 초기증상에는 시력저하가 생길 수 있는데 눈과 뇌는 밀접하게 관련이 있어 뇌에 문제가 발생된다면 시력이 비정상적으로 저하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상시와는 다르게 시야가 흐릿해져 보이거나 눈의 초점이 제대로 맞춰지지 않는다면 뇌경색 초기증상이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6. 뇌경색 초기증상 - 피로

평상시는 아무런 문제가 없음에도 급격하게 피로감이 몰려오거나 한다면 뇌경색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뇌경색의 주요 원인으로는 주로 혈관이 관련되어 있는데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서 뇌경색을 일으키거나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혈전증 등이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혈액 순환의 불량은 에너지와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고 극도의 피로와 회복 지연을 일으키게 된다고 합니다.

뇌경색 예방법

1. 적절한 운동

체중이 많이 나가시는 경우 뇌경색을 일으키게 되는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의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하루 30분~1시간 1주일에 세네 번씩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유산소 운동으로는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줄넘기, 계단으로 올라가기 등의 운동이 있으니 본인이 원하시는 운동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2. 금연 및 금주

흡연이나 술을 드실 경우 혈액을 응고시키고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으며 뇌에도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술이나 흡연의 경우는 스스로 조절을 하시거나 아예 끊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식습관 개선

맵고 짠 음식이나 패스트푸드 및 인스턴트 음식은 혈압을 높여서 뇌경색 발병률을 높이게 됩니다. 음식의 간은 적당하게 혹은 싱겁게 드시고 담백하게 드시는 습관을 들여주는 것이 좋으며 현미밥, 과일, 채소, 등 푸른 생선과 같은 음식을 섭취하시면서 건강한 식습관을 만드시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4.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에 건강하게 해소하는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신만의 취미생활이나 가벼운 운동을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뇌경색 초기증상 및 뇌경색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대로 본인이나 주변인들에 증상을 살펴보시고 혹 증상이 나타난다 싶으시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 상담이나 검사를 진행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