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뇌졸중 전조증상 및 예방법 기억하세요

by .us 2021. 8. 24.

뇌졸중 전조증상 및 예방법

 

뇌졸중은 뇌에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손상이 발생해 신체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다른 말로는 중풍이라고도 하며 마비, 언어 장애 심하면 식물인간 또는 사망에 이르는 심각한 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예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1. 뇌졸중 전조증상 - 두통

정확한 이유 없이 갑작스레 머리가 깨질듯한 고통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2. 뇌졸중 전조증상 - 언어장애

뇌에 있는 혈관이 좁아지게 되면서 일시적으로 발음이 어눌해지고 횡설수설하게 되며 상대방의 말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3. 뇌졸중 전조증상 - 마비

한쪽 팔 다리의 힘이 빠지거나 늘어지게 되고 몸의 한쪽이나 얼굴에 마비증세가 보인다고 합니다.

 

4. 뇌졸중 전조증상 - 코피

어지럼증을 동반하며 특별한 외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코피가 흐르는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

 

5. 뇌졸중 전조증상 - 시력저하

뇌에 있는 신경에 문제가 발생해 양쪽 눈 모두의 시야가 흐릿하게 보이게 되며 잘 보이지 않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6. 뇌졸중 전조증상 - 평형감각

이상 내몸이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지 못하고 자꾸 한쪽으로 쏠리게 되면서 중심을 잡기가 어려운 현상이 지속적으로 일어난다고 합니다.

 

7. 뇌졸중 전조증상 - 뒷목 당김

과도하게 받은 스트레스로 인해서 뒷목이 뻣뻣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뇌졸중 치료

뇌줄중 치료의 경우 막힌 혈관을 뚫어주는 혈전용해제를 사용하며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3시간 안에는 무조건 병원에 가야 한다고 합니다. 혈전용해제 정맥주사를 뇌졸중 증상 발생 후에 최대한 4시간까지는 사용이 가능하나 한시라도 빨리 주사를 맞아야 치료효과가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 같은 이유 때문에 뇌졸중 치료의 골든타임을 3시간으로 졍해두었다고 합니다. 만약 뇌졸중 전조증상이 발생하고 정해진 골든타임이 지났다면 24시간 이내에는 특수한 의료기구를 이용해 혈전제거술로 혈전을 빼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될 경우 골든타임에 뇌졸중을 치료하는 것에 비해 후유증이 심하게 남을 수 있으며 뇌졸중 전조증상을 확인했다면 그 즉시 응급실로 찾아가 치료를 받아야만 합니다.

 

뇌졸중 예방법

1.규칙적인 식사 및 운동

비만도 뇌졸증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에 속합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나온다면 당뇨나 고혈압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높은 기름진 음식은 피해 주시며 나트륨 섭취를 자제해 주셔야 합니다.

 

2. 금연 및 금주

금연 및 금주를 하게 될 경우 2~3배 정도 뇌졸중의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흡연으로 인해 생기는 질환들은 많지만 제일 위험군 속하는 것이 뇌졸중이며 특히 위험인자가 있는 사람은 뇌졸중 발생률이 17배까지 올라간다고 하니 금연과 금주는 본인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꼭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대로 뇌졸중 전조증상을 잘 체크해보시고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시면 지체 없이 병원에 방문하시어 전문의 진찰을 꼭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