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매실액기스 효능 및 부작용 정리

by .us 2021. 8. 30.

매실액기스 효능 및 부작용

매실은 매화나무의 열매라고 알려져 있으며 원산지는 중국이라고 합니다. 이미 3000년 전부터 건강보조 식품이나 약재로도 활용되어 왔으며 우리가 알고 있는 색은 초록색이지만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5월 말에서 6월 중순에는 녹색으로 변하면서 익는다고 합니다.

열매 중 과육이 80%이며 그중에서 85%가 수분을 함량하고 있고 10%가 당질인데 무기질, 비타민,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칼슘, 인, 칼륨 등의 무기질과 카로틴도 들어 있다고 합니다.

 

그중 대표적으로 시트르산은 당질의 대사를 촉진시켜 피로를 해소해주고 유기산은 위장의 작용을 도와 식욕을 돋우는 기능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매실액기스 효능 및 매실액기스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매실액기스 효능 - 소화불량 및 위장기능 강화

매실의 신맛 성분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여서 위장이 활발하게 활동하게끔 하여 천연소화제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따라서 위장장애 및 소화불량이 있으신 분들한테 매실액기스를 섭취해주시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2. 매실액기스 효능 - 피로 해소

​매실에는 구연산, 사과 산, 호박 산,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젖산이라는 성분으로 인해서 피로해진 몸을 매실에 함유된 구연산이 이 젖산 성분을 분해함으로써 피로를 풀어주고 세포와 혈관을 튼튼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3. 매실액기스 효능 - 심혈관 질환 효과

매실에 함유되어 있는 사과산 및 시트르산 등의 유기산 성분들은 혈액 순환을 돕고 혈중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관련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매실에 함유된 비타민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매실액기스 효능 - 간 건강

매실에 들어있는 피루브산 성분은 간 기능 저하를 일으키는 독성 물질을 제거해주는 탁월한 효과가 있어서 간 건강에도 효과가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매실액기스 효능 - 칼슘 흡수

칼슘을 많이 섭취한다 하더라도 그대로 배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칼슘이 매실액기스 속의 시트르산과 만나게 되면 두 성분이 결합하게 돼 칼슘이 흡수되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성장기의 어린이나 칼슘의 부족이 염려되는 중장년 및 노년층에게 이런 매실액기스 효능은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매실액기스 효능 - 체질개선

​매실은 신맛이 강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매실을 꾸준하게 먹었을 경우 체질이 산성으로 기우는 것을 막아 약알칼리성으로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산성화 되어 가고 있는 우리의 몸이 산성으로 기울면서 두통, 현기증, 불면증, 피로 등의 증상이 쉽게 나타나게 되는데 매실액기스를 꾸준하게 섭취했을 경우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7. 매실액기스 효능 - 열을 내리고 염증을 잡아준다.

매실에는 통증을 줄여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매실을 불에 구운 오매의 효과는 동의보감에도 서술되어 있으며 곪거나 상처 난 부위에 매실농축액을 바르거나 습포를 해주면 화끈거리는 증상도 없어지고 빨리 치유가 된다고 합니다.

 

밖에서 다치고 돌아온 아이에게 매실농축액 한 두 방울이면 다른 약이 필요 없을 정도로 효과가 좋으며 감기로 인해 발생된 열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8. 매실액기스 효능 - 설사 예방

한 연구에 따르면 설사나 이질 증상이 발생됐을 경우 매실액기스를 물에 타 하루에 아침저녁으로 두 번 섭취하게 되면 발열 및 복통 등의 증상이 1~3일 만에 완화되고 2~6일 안에 완치됐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9. 매실액기스 효능 - 위산과다증 예방

위와 장이 불편한 사람들이 매실액기스를 꾸준히 먹었을 경우 그 효과를 많이 실감한다고 합니다. 매실에는 위산의 분비를 정상화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위산과다증 혹은 저산증에 두루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0. 매실액기스 효능 - 식중독을 예방

매실에는 식중독을 발생시키는 황색 포도상구균과 체내의 각종 부패한 균들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식중독 예방에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매실액기스 부작용

덜 익은 매실에는 독성이 존재하고 있어서 모르고 섭취 시 복통 및 설사나 구토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마미 그 달린 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분해가 되면서 시안화수소가 독성을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매실청을 담가서 섭취하실 경우네는 1년 정도 묵혀 두셔야 독성이 사라지게 되며 과도한 섭취는 속 쓰림 증상이 발생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글 ▼

2021.08.29 - [건강 정보] - 아스피린 효능 및 부작용 정리

 

아스피린 효능 및 부작용 정리

아스피린 효능 및 부작용 아스피린의 경우는 해열 진통 항염제로 사용되며 심혈관 질환에도 이용되는 대표적인 약품이라고 합니다. 흔히 가정에서 사용하는 상비약으로 가지고 있기도 하며

vieworld.co.kr

2021.08.28 - [건강 정보] - 어성초 효능 및 부작용 정리

 

어성초 효능 및 부작용 정리

어성초 효능 및 부작용 잎에서 비린내가 난다 하여 어성초란 이름이라 불려진 되었습니다. 어혈을 풀어주고 살균효과가 뛰어나서 아토피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도라지와 함께 사용하면 약

vieworld.co.kr

2021.08.28 - [건강 정보] - 민들레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민들레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민들레 효능 및 부작용 생명력이 강한 민들레는 대한민국 어디든 어떠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며 다양한 효능들이 있어 잎이나 뿌리를 식용 또는 약용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vieworld.co.kr

 

이상으로 매실액기스 효능 및 매실액기스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