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민들레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by .us 2021. 8. 28.

민들레 효능 및 부작용

 

생명력이 강한 민들레는 대한민국 어디든 어떠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며 다양한 효능들이 있어 잎이나 뿌리를 식용 또는 약용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민들레는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서 언급될 만큼 약성이 높고 한국, 중국, 유럽 북아메리카 등에서 민간요법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민들레를 나물처럼 무쳐도 먹거나 민들레즙 민들레 차 등의 다양한 형태의 건강식품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여러 곳에서 사용되는 민들레 효능 및 민들레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민들레 효능 - 감기 예방

민들레에는 감기 및 감영성 질환을 다스리는데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토마토에 약 25배 사과보다 약 4배나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오한이 오거나 감기 기운이 있을 때면 민들레 진액을 따뜻하게 데워 먹었다고도 합니다.

 

2, 민들레 효능 - 소화기 건강

민들레는 소화를 돕고 소화기 약한 분들에게는 완화제로써의 기능도 하며 장에 서식하는 유익한 박테리 아군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민들레는 간을 자극하여 담즙의 배출량을 증가시키고 소화작용을 촉진하는 역할까지 하기 때문에 복부 팽만감이나 소화불량과 같은 소화기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천연 이뇨제 특성도 가지고 있어 신체에 과도한 수분과 노폐물을 쉽게 배출하도록 만들어 신진대사를 촉진한다고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민들레에 들어있는 이눌린은 프리바이오틱스 기능도 해서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내 세균층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민들레 효능 - 간 건강

민들레 잎은 강력한 간 보호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 의하면 민들레 잎 추출물을 쥐에게 투여하였더니 산화 손상을 예방하고 염증과 간 손상을 줄일 수 있음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또한 민들레와 같은 고 항산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활성 산소로 인한 손상을 줄이고 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민들레 효능 - 소염 작용 및 항암 효과

민들레의 함유되어 있는 루 테오 린 성분이 염증 성분을 만들어내는 Cox-2 효소의 활성화를 억제시키며 소염 작용 및 항암 효과까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민들레 효능 - 골다공증 예방

민들레에 포함된 칼슘 성분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 주며 골밀도를 강화시켜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민들레의 비타민k 성분은 칼슘이 빠져나가는 현상을 막아주어 뼈의 밀도가 낮아져 골절의 위험성이 커지는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민들레 효능 - 눈 건강 개선

민들레에 포함된 비타민A 성분은 망막에 붉은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 합성을 촉진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특히나 같이 포함된 루테인 성분은 눈 안쪽 망막 중심부에 위치해있는 신경조직 변성으로 인한 시력저하 및 황반 변성 등의 증상들을 호전시키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7. 민들레 효능 - 피부미용

민들레에 함유된 폴리페놀이란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 억제를 돕고 비타민a, c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 점막을 보호하고 염증 완화 효과로 인해 여드름 및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 개선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8. 민들레 효능 - 빈혈 예방

민들레에 다량으로 함유된 철분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몸안의 산소 공급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9. 민들레 효능 - 해독작용

민들레 효능 중 하나로 해독작용을 하는 약재로도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특히 간염이나 지방간 등에 좋은 약재라고 하며 흰민들레의 경우에는 간암의 억제와 지연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10. 민들레 효능 - 기관지 개선

민들레 효능으로 호흡기와 기관지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해독작용을 하는 성분 중의 하나가 작용하는 것으로서 특히 효과를 발휘하는 곳은 기관지 즉 목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목감기에 걸렸거나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한 계절에는 민들레차를 끓여서 자주 섭취해주면 호흡기나 기관지에 무리를 가지 않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민들레 부작용

민들레 효능이 몸에 좋다고는 하지만 쓴맛이 강해 호불호가 있는 식품입니다. 민들레의 쓴맛을 줄여주는 방법으로는 끓는 물에 민들레를 살짝 데치신 후에 찬물에 담가서 쓴맛을 충분히 우려낸 후 이용하시면 쓴 맛이 덜하게 된다고 합니다.

민들레는 성질이 차고 독성이 없어서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 좋지만 장이 약하시거나 몸이 냉하신 분들에게는 복통이나 설사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민들레 효능 및 민들레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