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살구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by .us 2021. 8. 19.

살구 효능 및 부작용

 

살구는 6~7월경에 제철로 알려진 과일입니다. 아주 진한 노란빛을 띠고 있으며 새콤달콤한 맛을 자랑하는 과일입니다. 그리고 살구의 탐스러운 과일과 씨앗은 병을 치유하는 약재로도 많이 쓰였으며 살구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어서 동서양 의서에서도 그 효능이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살구 효능 및 살구 부작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살구 효능

1. 살구 효능 : 염증 감소

여러 연구에 의하면 살구 효능은 강력한 항염 작용을 하며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살구 씨는 염증을 줄이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살구 효능 : 항암 효과

살구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항산화 물질로 체내 유해산소를 제거하며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꾸준하게 섭취하시면 여러 가지 암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살구 효능 : 호흡기 건강

살구에는 시안화 수산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가래를 없애주거나 기침을 멈추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살구 효능 : 심혈관 질환 예방

살구에는 칼륨 및 각종 비타민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살구에는 100g 당 1300mg의 칼륨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 성분은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류개선 및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꾸준히 살구를 섭취하실 경우 심근경색, 동맥경화, 심장마비,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살구 효능 : 간 개선

일부 연구에 의하면 살구 열매는 간 건강에 도움이 되며 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발표된 동물 연구에서는 살구는 간 손상과 간 지방 축적의 징후인 지방간의 축적을 예방할 수 있고 부분적으로 간을 잘라낸 생쥐에게 말린 유기농 살구를 주입했을 경우 간 재생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항 염증 식단을 섭취하고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고 신체 활동을 늘리면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살구 효능 : 소화기능 향상

살구 한 컵은 약 3.3g의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성인 하루 섬유질 섭취량의 약 10% 정도라고 합니다. 그런데 살구에는 용해성 섬유, 불용성 섬유 모두 함유되어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유지해주어 소화기능을 향상해 준다고 합니다.

 

특히 섬유질은 음식물이 장을 통과할 때 소화가 잘되게 도움을 주며 유익한 박테리아를 증식시키는 것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살구 효능 : 식욕증진

이번같이 더운 여름철 식욕과 입맛이 떨어지실 수 있는데 살구의 포함된 펙틴과 료핀이란 성분으로 인해 섭취하였을 경우 식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 살구 효능 : 당뇨병 및 심장병 예방

살구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 c, e를 포함한 항산화 물질의 원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과 심장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밝혀진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이 성분은 세포를 손상시키고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화합물을 중화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9. 살구 효능 : 안구 건강

살구에는 비타민 a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시력을 보호하고 녹내장 백내장 등 각종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눈의 피로 해소 및 시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꾸준히 살구를 드실 경우 눈의 피로를 완화하고 안구건조증 눈 떨림 증상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10. 살구 효능 : 피부 미용

살구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어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살구를 섭취하시는 것도 좋지만 살구를 이용한 마사지나 클렌징을 해주시면 피부 미용에 더욱 큰 살구 효능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살구 부작용

살구에는 아미그달린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적당량은 몸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과하게 드시게 될 경우 중독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하셔야 합니다.

 

그밖에 살구 부작용으로는 살구와 궁합이 좋지 않은 음식이 있는데 바로 말린 살구와 돼지고기입니다. 같이 드시게 될 경우 복통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섭취하실 때 꼭 조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살구 효능 및 살구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대로 여러 좋은 효능들이 있다곤 하나 부작용도 무시할 수 없으니 잘 살펴보시고 본인에게 맞게 섭취하시길 권장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