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수박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by .us 2021. 8. 17.

수박 효능 및 부작용

 

사계절 중에서도 여름 하면 떠오르는 과일은 수박입니다. 여름을 대표하는 수박은 수분의 함량이 풍부하다 보니 갈증해소에도 좋을뿐더러 단맛을 내는 과당과 포도당은 더위로 인해 지치고 쌓인 피로를 해소하는데도 큰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오늘은 여름을 대표하는 수박 효능 및 수박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수박 효능 : 면역력 강화 및 혈액순환

수박에 포함된 리코펜이라는 성분은 항산화제, 면역작용 조성을 하는 비타민 e의 100배의 성분을 지니고 있어 세포의 노화를 늦춰주고 노폐물 제거와 혈액순환까지 원활하게 만들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수박 효능 : 노화 방지

수박에 포함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서 노화를 방지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세포에서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 물질을 제거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3.수박 효능 : 심혈관 질환 예방

수박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 성분이 혈관 기능을 도와 칼륨 성분이 혈압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주어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4.수박 효능 : 다이어트

수박 100g 기준으로 30칼로리 미만이라고 하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즙을 통해서 단 음식에 대한 갈망을 억제하며 갈증으로 인한 허기짐을 피할 수 있다고 합니다.

 

5.수박 효능 : 피부 개선

매일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 말고 우리가 피부를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건강한 식단을 챙기는 것입니다. 수박은 비타민 a와 c를 포함한 항산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세포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노화를 늦추며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6.수박 효능 : 수분 보충

수박은 90% 이상이 수분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갈증을 많이 느끼는 여름철 에는 특히나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갈증을 해소해줄 뿐만 아니라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 주어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시트롤린 이란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몸안의 독소를 소변으로 배출해 몸을 건강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7.수박 효능 : 뇌혈관 보호

​수박은 우리 몸 혈관에 좋은 시트롤린이라고 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시트롤린 이란 성분은 플라보노이드라고 하는 성분으로 사람의 혈관 안에 들어있는 혈액이 부드럽게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 성분으로 인해 뇌혈관이 좁아지는 걸 방지해 다양한 뇌질환의 위험성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그러니 수박 효능을 잘 참고하시어 예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박 부작용

수박은 수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과일이긴 하나 식전, 식후 30분 전에는 섭취하시는 걸 피하라고 하고 있습니다. 식전, 식후에 드실 경우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의 흡수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박은 당이 많은 과일이기에 당뇨 환자들에게는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으며 특히나 신장이 안좋으신 분들은 소량의 섭취는 괜찮으나 하루에 5개이상을 드실경우 칼륨 성분으로 인해 이뇨작용이 활발해져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다고 하니 신장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많은 양의 섭취를 권해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오늘은 수박 효능 및 수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곧 막바지인 여름철 제철인 수박 맛있게 드시고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