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심근염 증상과 치료가 궁금하시다면?

by .us 2021. 9. 3.

심근염 증상 알아보기

최근 바이러스 백신의 부작용으로 생기는 심근염에 꾀해 많은 분들이 궁금증을 가지고 계십니다. 20대, 30대, 40대 분들의 백신 접종이 시작되고 있고 혹시 내가 이런 부작용에 걸리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도 계실 텐데 이런 심근염 증상은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심근염 치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근염이란?

심근염은 심장의 근육(심근)에 발생하게 된 염증을 말한다고 합니다. 심장은 심근 섬유가 터번 모양으로 감겨서 만들어진 장기인데 그 심근조직에 불명확한 원인에 의해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심장의 펌프로서의 기능이 저하되고 위험한 리듬 이상이 발생되거나 환자의 생명이나 생활을 위험에 노출시키게 된다고 합니다.

 

심근염의 증상

심근염 환자는 보통 부분적인 심근염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이 미미 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부정맥, 호흡 곤란, 피로감, 흉통부터 미만성 심근염의 경우에는 심각한 심부전의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심근염 증상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1. 심근염 증상 : 피로감

2. 심근염 증상 : 두통, 발열, 몸살, 오한, 근육통, 기침 등과 같은 감기와 비슷한 증상

3. 심근염 증상 : 호흡 곤란으로 인한 불편함

4. 심근염 증상 : 찌르거나 쥐어짜는 듯한 흉통

5. 심근염 증상 : 빠르거나 비정상적인 심장의 리듬

 

심근염 증상 진단

위와 같은 증상으로도 알 수 있듯이 꼭 이 질환에 들어맞는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질병에서도 나타날 수 있어 사실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따라서 심전도나 X-ray 등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심근염 증상이 있으실 경우 심전도 검사를 하면 ST-T 변화의 특이 소견을 볼 수 있으며 부정맥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X-rau상으로는 심 확대 또는 폐울혈 소견이 있을 수 있으며 초음파 검사도 심수 축력 저하, 심근 확장, 비 대등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심근염 증상 치료

일반적으로 약해진 심장 기능을 유지시키거나 회복하기 위해 약물 , 삽입 기구를 사용하여 심근염 치료를 하게 됩니다. 다른 합병증들이 유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치료도 병행합니다. 심근염 증상이 약한 경우는 별다른 치료 없이 자연적으로 호전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심근염의 합병증으로는 부정맥 , 심장 전도 장애 , 심부전 , 심장 쇼크 , 폐부종 , 흉막 삼출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셔서 빠른 치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심근염 증상 및 심근염 치료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