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여주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by .us 2021. 8. 16.

여주 효능 및 부작용

 

아시아의 열대 아열대 동아프리카 남미 일대 중미 바 리브 해 인도 등에서 재배가 되어지고 있으며 특히나 중국 인도 스리랑카 말레이시아 필리핀에서 널리 심고 재배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여름에만 남쪽에서 재배하고 있으며 일반주택이나 농촌에 서는 집 입구나 담장에 심어두어 마당에 그늘을 만드는 용도로도 키우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여주 효능 및 여주 부작용에는 어떠한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여주 효능 : 혈관 건강 개선

여주에 포함되어 있는 사포닌계의 알칼로이드 성분인 모모르 데신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여주에 함유된 고 야민 성분 또한 우리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여주를 꾸준하게 섭취하였을 경우 각종 혈관 질환들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주 효능

 

2.여주 효능 :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여주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혈액을 타고 우리 몸을 돌아다니다가 동맥 벽에 쌓이게 되는데 이로 인해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되고 심근경색과 뇌졸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건강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여주 효능에 주목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3.여주 효능 : 면역력 강화

여주에는 공액리놀레산과 비타민A와 B, C를 비롯하여 9종의 필수 아미노산과 무기질, 베타카로틴 등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야 또는 비터멜론이라고 불리는 여주 효능은 쓴맛의 주성분인 사포닌 계열의 모모르 데신과 카란틴이 포함되어 있어 체내의 항체 생성을 촉진시켜 각종 유해한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의 건강을 지켜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여주 효능 : 피로 해소

여주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베타카로틴, 비타민b1, 칼륨, 인, 철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피로 해소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5.여주 효능 : 다이어트

여주에 포함되어 있는 공액 리놀레산 물질은 지방 연소를 도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열이 많은 사람들한테는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칼륨 성분이 풍부해 이뇨를 촉진하여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고 부종을 제거하는 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희망하시는 분들이라면 여주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6.여주 효능 : 항암작용

여주에는 클로로겐산,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들어있는데 주로 녹황색 채소에 들어있는 자연색소의 일종으로써 노화방지와 항암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주는 완전히 익기 전에는 초록색을 띄다가 익게 되면 녹황색으로 변하게 되는데 익어갈수록 여주 효능인 항암작용이 되는 성분들이 많이 나오게 되어 항암작용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7.여주 효능 : 당뇨 개선

여주는 당뇨에 좋기로 유명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여주는 천연 인슐린으로 불릴 정도로 인슐린 유사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또한 혈액 내에서 당이 축적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해 혈당이 적당하게 유지하는 것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주에 함유된 카란틴 성분은 인슐린 분비의 촉진을 도와주는 역할로 혈당을 내려주는데 도움을 주며 여주는 당뇨병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8.여주 효능 : 피부건강

여주에는 비타민 C의 함유량이 많이 높다고 합니다. 100g당 120mg의 비타민 C가 함유되어있는데 이는 레몬의 5배 수준에 달하며 풍부한 비타민 C 덕분에 감기 예방은 물론이고 피부 트러블의 개선과 노화방지에도 아주 탁월하다고 합니다.

 

9.여주 효능 : 성인병 예방

사포닌계에 알칼로이드 성분인 모모르 데신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여 혈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고 피를 맑게 해 주어 뇌졸중이나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주에 함유된 스트로닌이라는 성분은 혈액순환에도 탁월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10.여주 효능 : 안구 개선

각종 스마트기기로 인해 눈 상태가 좋지 않은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뻑뻑하고 충혈도 자주 되며 흐릿한 경험들 한 번쯤은 해보셨을 텐데요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겠지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그러다가 다시 반복되는 경우가 있으실 텐데 이때 여주를 섭취해주시면 비타민A 가 많고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눈의 열독을 빼주고 안구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섭취 방법이 있겠지만 특히나 즙, 환, 가루로 섭취하시게 되면 더욱더 여주 효능을 느끼실 수 있다고 합니다.

여주 효능

 

여주 부작용

특히 임산부의 경우 여주를 과하가 섭취하였을 경우 유산의 위험성이 있으니 섭취에 주의하여야 하며 여주 즙은 위가 안 좋다면 식후 복용해야 안전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주는 찬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장이 찬 사람들은 잘못 섭취하였을 경우 복통과 구토를 하실 수 있고 덜 익은 여주 씨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이 있어 구토와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니 가급적이면 씨는 먹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여주 효능 및 여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여러 좋은 효능들이 많긴 하나 과유불급이라고 과하게 섭취하실 경우 탈이 날 수도 있으니 항상 적정량에 맞춰 건강하게 드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