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예방법 알려드립니다

by .us 2021. 8. 23.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예방법

 

소화기관에 질환이 발생할 경우 다양한 증세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여러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위산이 올라올 때 목의 통증과 이물감으로 불편함을 겪는 것인데 보통 신물이 올라온다고 표현합니다. 이렇게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경우를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의 주요 원인은 바로 하부 식도 괄약근 기능의 약화입니다. 위산이 올라오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기능을 하던 하부 식도 괄약근이 느슨해지면서 올라오는 위산을 막지 못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하부 식도 괄약근의 기능이 약해지는 원인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커피 및 탄산음료와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드셨을 경우 하부 식도 괄약근의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 역시도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비만이신 경우나 임신부이신 경우 복부 압력 증가로 인해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부 천식 약물 칼슘 채널 차단제 항히스타민제 진정제 및 항우울제를 포함한 특정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도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고 흡연 및 간접흡연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유발하는 여러 요인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1. 역류성 식도염 증상 - 속 쓰림

목이 타는듯한 증상은 위와 식도의 중간에 위치한 하부 식도 괄약근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하니다.

 

2. 역류성 식도염 증상 - 잦은 기침

역류성 식도염 증상 중 하나가 바로 기침이 잦고 이물감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기침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듯 하지만 그 이유는 위산이나 위액이 식도 인후두 부위 성대 기관지 등을 자극시켜 다른 질환들이 염증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3. 역류성 식도염 증상 - 가슴통증

위산이 식도로 올라오게 되면서 가슴통증처럼 느껴지고 속 쓰림 증상도 같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특히나 이런 증상이 숙면 중에 갑자기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그러면 너무 당황하시지 마시고 일단 상태를 체크해주심이 좋고 간혹 심근경색이 아닌가 오해를 하셔서 응급실까지도 가시는 분들이 종종 있으시다고 합니다.

 

4. 역류성 식도염 증상 - 목소리 변화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써 목소리가 변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타나고 초기에 치료받지 않고 장기간 방치하였을 경우 목소리 자체의 변화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목에 가래가 낀듯한 목소리로 평생을 살아야 할 수도 있으며 특히 목을 자주 사용하는 일을 하시는 분이라면 꼭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목소리가 자주 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방법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초기에 치료하면 효과를 크게 기대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아니하고 방치하여 장기간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겪을 경우 여러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만성화로 진행이 되었을 경우 재발이 자주 일어나게 될 가능성이 크며 후두염, 천식, 흉부, 울혈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 만성적인 역류로 인해 식도염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되면 식도암까지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역류성 식도염은 치명적인 질환이 될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역류성 식도염 같은 경우 수술을 하는 질환은 아니기 때문에 위산 분비 억제 제등의 약물치료를 통해 충분히 회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불규칙한 생활습관 및 식습관 그리고 과도한 스트레스나 잦은 음주 야식 등의 원인들로 위산의 분비가 과도하게 촉진되면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에 미리 예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물 같은 경우는 여러 번 씹어 삼켜서 드시는 습관을 들이시고 또한 음식물 섭취 후 바로 눕는다거나 웅크리는 자세는 위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했다면 최소 3시간 이후에 수면에 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건강한 체중관리도 필수요소 중 하나입니다. 움직임이 적어진 만큼 우리 위도 자꾸 소화제에 의존하게 되는데 바른 자세 유지와 휴식을 취해주시고 적당한 운동을 통해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같은 경우 만성으로 재발할 가능성이 크다고 하니 위의 사항들이나 예방법 등을 잘 참고하셔서 꼭 건강한 생활 유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