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저혈압 증상 및 원인 예방법 알아보기

by .us 2021. 8. 22.

저혈압 증상 및 원인 예방

 

편안한 공간에서 누워계시다가 급한일로 인해 갑자기 일어났는데 어지러움증을 호소하시거나 눈앞이 캄캄해지는 블랙아웃 증상을 느끼신 적이 종종 있으실 겁니다.

 

그날따라 컨디션이 안 좋거나 식사를 놓치게 되어 가끔씩 일어나는 일시적인 증상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이러한 증상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된다면 전문의와에 상담을 통해 정확한 원인과 치료법을 찾아봐야 합니다. 오늘은 저혈압 증상 및 저혈압 원인 저혈압 예방법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혈압 원인

고혈압의 경우 보이는 그대로 높은 혈압인 경우를 고혈압이라고 하지만 저혈압의 경우 혈압이 낮은 경우를 저혈압이라 합니다. 정상 혈압인 같은 경우 100/60mmHg이지만 그 이하로 혈압이 떨어지는 경우를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저혈압 원인 또한 고혈압만큼이나 여러 원인들이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출혈이 다량으로 발생할 시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외상으로 인한 저혈압 외에도 신경계 또는 심장질환으로 인해 저혈압이 오는 경우도 있고 약물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다고도 합니다.

 

그러나 평소 신체가 건강한 사람에게서도 혈압이 낮게 측정되는 경우가 있는데 혈압이 낮게 측정됐다 하더라도 혈관에 질환이 생겼거나 심장에 이상이 생겨서 그런 건 아니니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1. 급성 저혈압 증상

급작스럽게 발생하게 되는 저혈압 증상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저혈압 원인으로 알려진 것은 외상에 의한 출혈, 위장관 대량 출혈 등에 의한 실혈, 화상 등에 의한 체액 감소, 심한 구토 또는 설사 등에 의해 체액 감소가 일어나는 체액 감소성 쇼크, 심근경색증, 관상동맥 질환에 의한 심의성 쇼크, 온몸에 균이 퍼져 생기는 패혈성 쇼크 등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폐동맥이 혈전 등에 의해서 폐쇄가 된다거나 심낭 삼출이 다량으로 발생하게 되면서 심장을 짓누르는 등과 같은 질환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식사 후 저혈압 증상

식사 후에 갑자기 혈압이 떨어져서 머리가 멍한 느낌이 드신다거나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저혈압 증상은 고혈압 환자 당뇨병 그리고 파킨슨병을 앓고 있거나 연세가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식사 후에 장은 음식물을 소화시켜야 하므로 장으로 더 많은 혈액 공급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더 많은 혈액 공급을 위해 심장은 빠르게 펌프질을 하게 되고 장 이외에 다른 부분으로 가는 혈관들은 혈압을 유지하기 위해서 좁아진다고 합니다. 연세가 있으시거나 관련 질환이 있으실 경우 이러한 혈압을 높이는 과정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기립성 저혈압 증상

기립성 저혈압 증상 같은 경우는 일반적으로 앉아있다가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경우에 나타나는 저혈압 상태를 말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을 더 자세하게 말씀드리면 앉아있다가 일어나면서 중력에 의해 피가 아래쪽으로 몰리게 되며 자율신경계의 반사작용에 의해 하체의 근육 및 혈관 수축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생기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10~20mmHg의 혈압을 감소시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저혈압 예방법

저혈압 예방법은 생활습관의 변화만으로도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수분을 많이 섭취해 주시고 오랜 시간 동안 앉아있거나 서있는 자세는 피하시는 게 좋고 특히 앉거나 누우실 때 천천히 편안 자세로 누워주셔야 합니다. 흔히들 알고 계시는 늦은 시간까지의 음주 및 카페인 섭취는 자제해 주셔야 하며 마지막으로 식사를 소량으로 자주 해주시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저혈압 증상 및 저혈압 원인 저혈압 예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