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알아봅시다

by .us 2021. 8. 20.

치매는 기억 이상이나 이성 사고 등 사람의 인지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증상이 보이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주로 치매는 사람의 뇌에 있는 신경세포가 활동을 중단했을 때 발생한다고 합니다.

 

전형적으로는 나이가가 있으신 분들이 주로 발생하지만 최근엔 젋은 사람들한테도 나타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치매는 뇌의 자연적인 악화로 인해 나이가 들면서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지만 치매 환자의 경우 더 빠른 속도로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치매 초기증상 8가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1. 치매 초기증상 8가지 : 언어장애

특정한 단어가 생각나지 않거나 표현하지 못할 경우 의심을 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양파를 야채로 표현하듯이 어린아이들이 언어를 배우는 과정과 비슷한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2. 치매 초기증상 8가지 : 강박증 현상

물건을 구입한뒤 사용하지 않고 집에 쌓아두는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한 연구팀 분석에 의하면 사재기 및 강박증에서 비롯되는 이런 행동들이 치매와 관련이 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3. 치매 초기증상 8가지 : 초기 기억력 감소

치매 초기증상중에 대표적인 증상인 기억력 감퇴는 자기 자신이 어떤 일을 했는지 조차 자각하지 못하고 완전히 기억을 상실해버리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4. 치매 초기증상 8가지 : 충동적인 행동 및 성격 변화

갑자기 소리를 지른다던가 길거리에서 그냥 소변을 보는 등 충동조절 능력이 저하되고 자기중심적 사고 감정 기복 등의 성격 변화가 나타나가게 되며 전두엽 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다혈질 증상과 비슷하게 보일수 있으나 평소에 전혀 화를 내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상대방을 폭행한다던가 서슴없이 행동하는 것에 제약이 없다면 치매를 예상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5. 치매 초기증상 8가지 : 무기력

일단 치매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온 몸에 힘이 빠지게 되고 이에 따라 움직이는 것에 대해 귀찮음을 느낀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누워있는 시간이 많아지다가 점점 그 시간이 길어지면서 세면부터 대소변 식사까지 가족에게 요청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난다고 합니다.

 

6. 치매 초기증상 8가지 : 말을 못 알아듣는 행동

혼잣말을 많이 한다거나 다른 사람의 말뜻을 전혀 알아듣지 못하고 대화가 힘들어지며 기억력 저하로 인해 착각하는 일이 늘어난다면 측두엽 치매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7. 치매 초기증상 8가지 : 장소 인지의 어려움

본인의 현위치나 장소 등 방향감각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으며 치매의 상태가 심해질수록 이러한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되며 치매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8. 치매 초기증상 8가지 : 수면장애

치매 환자들 대부분은 수면장애를 겪곤 하는데 특히 잠꼬대가 심하거나 발길질을 하는 등 수면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일수록 파킨슨병에 걸릴 위험도 높고 수면시간이 짧아지며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 연세가 드신 분일수록 알츠하이머병의 위험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치매 초기증상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병이든 초기에 발견하시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제가 나열해 드린 글들을 참고하시고 본인이 그렇다거나 주위분들 중 누군가가 이러한 증상이 의심되신다 하시면 병원에 내원하시어 상담을 받으시고 치료받으시는 걸 권유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