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타트체리 효능 및 부작용 정리

by .us 2021. 8. 24.

타트체리란?

 

타트체리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일반 체리와는 다르게 신맛을 내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체리입니다. 세계 최대의 타트체리 생산지인 터키에서 재배되는 타트체리는 그 품질이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타트체리 효능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비타민 및 칼슘 칼륨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같은 통증과 염증을 막아주는 항염, 항암 성분이 들어있어 나이가 있으신 분들에게도 건상식품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타트체리 효능 및 타트체리 부작용에 대해서 어떤 것들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트체리 효능

1. 타트체리 효능 - 항염증 효과

티트체리 효능으로는 염증 및 근육 손상과 근육통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고 낮은 혈당 지수 항염증 및 항산화 용량 혈류 개선 효과를 통하여 지구력 및 운동 성능을 향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대학에 연구결과에 의하면 격한 운동을 하는 운동인들에게 타트체리 농축액을 섭취하게 했더니 통증과 염증이 줄어들고 근육의 회복을 돕는데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2. 타트체리 효능 - 관절염 및 통풍 개선

안토시아닌과 함께 폴리페놀, 파이토케미컬이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 타트체리는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타트체리의 안토시아닌 성분 같은 경우는 아스피린보다 10배 더 강력한 소염 효과가 있고 관절염이나 통풍, 두통 위장장애를 완화시키는데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한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100% 생 타트체리를 주스의 형태로 마셨을 시 관절 통증 및 만성 관절염에 효과가 있었다고 하며 또 타트체리를 꾸준하게 섭취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통풍 및 류머티즘 관절염 등에 걸릴 확률이 약 30% 정도 낮았다는 연구결과도 있었다고 합니다.

 

3. 타트체리 효능 - 심혈관계 건강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타트체리 효능은 혈관 관련 질환을 개선하는데 매우 큰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일반 체리에 비해 20배 이상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이는 몸속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하고 피를 맑게 하는 등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타트체리 섭취를 통해 혈관에 쌓이는 콜레스테롤 및 혈전을 감소시키고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심근경색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타트체리 효능 - 장 질환 개선

타트체리의 함유된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는 포도에 비해 19배나 많이 들어 있으며 타트체리는 안토시아닌이나 클로로겐산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물질이 장 질환을 개선하고 장염에 걸린 사람에게는 타트체리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타트체리 효능 - 체중 감소

다이어트를 하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신진대사를 향상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타트체리의 활성 성분 및 화합물은 다이어트를 하기 매우 효과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타르 체리 주스는 복부 지방 감소나 콜레스테롤 감소 혈액순환 개선 당뇨병 예방이 가능하며 특히나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대사증후군의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6. 타트체리 효능 - 노화 예방

타트체리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인 케르세틴, 캠프 페롤,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감소시키고 신체의 노화를 막아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타트체리는 캠프 페롤이 포함된 오렌지보다 24배가 많으며 이것은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고 또한 타트체리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유기산, 베타카로틴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색소 침착을 방지하여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데도 타트체리 효능이 크다고 합니다.

 

7. 타트체리 효능 - 염증 개선

타트체리 효능에는 만성 염증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꾸준하게 타트체리를 드셨을 경우 염증 감소와 관절 통증 관절염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또한 요산 수치와 단백질의 수치가 감소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8. 타트체리 효능 - 콜레스테롤의 산화 방지

현대인의 안 좋은 식습관으로 인해 나쁜 콜레스테롤들이 혈관에 많이 쌓인다고 합니다. 이러한 콜레스테롤로 인해 고지혈증과 같은 합병증이 생기기 쉬우며 타트체리에는 퀘르세틴과 안토시아닌과 같은 성분들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9. 타트체리 효능 - 뇌 건강 증진

파킨슨병이나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퇴행성 뇌 질환은 산화스트레스에 의해 발생되는 병으로 타트 체리는 많은 양의 산화 방지제와 유익한 식물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어 뇌 세포 보호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매일 480ml의 타트 체리 주스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항산화 기능을 증진시켜 뇌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며 또 다른 연구에서는 치매에 걸린 노인들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타트 체리 주스를 200ml 섭취하게 했더니 체리 주스 그룹의 실험군은 항 산화 기능이 증진되었으며 언어 유창성 및 단기 및 장기 기억력의 향상을 경험했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10. 타트체리 효능 - 불면증 개선

타트체리는 멜라토 성분을 지니고 있어 불면증을 개선하고 숙면에 효과가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멜라토닌은 수면 유도와 각성 주기 조절에 영향을 주는 성분으로써 잠이 오지 않을 때 수면을 유도하고 수면의 전반적인 질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타트체리 종에 속하는 몽모랑시 타트체리는 일반 스위트 체리에 비해 스무 배나 많은 멜라토닌 성분이 들어있어 불면증 예방에 더욱더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타트체리 부작용

타트체리의 경우 크게 문제가 되는 부작용은 없지만 그래도 주의할 점이 있다면 산도가 일반체리에 비해 높기 때문에 과한 섭취는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성인 기준으로 10~15개 정도가 권장량으로 알려져 있으며 섬유질이 많아 가스가 차거나 복부 팽만감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이 타트체리의 부작용이라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재배를 하지 않아 수확하자마자 쉽게 상하는 과일로 보관 및 이동이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말려서 드시거나 파우더 형태 혹은 주스 등으로 만들어 섭취를 한다고 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글 ▼

2021.08.24 - [건강 정보] - 귀리 효능 및 부작용 체크하기

 

귀리 효능 및 부작용 체크하기

귀리 효능 및 부작용 귀리는 벼목 화본과의 두해살이 풀로써 90% 이상이 사료에 사용되며 10% 정도가 식용으로 섭취 가능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고려시대에 중국으로부터 전파되었다고 알

vieworld.co.kr

2021.08.23 - [건강 정보] - 양파즙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양파즙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양파즙 효능 및 부작용 대부분 사람들은 건강을 생각해 야채나 채소를 자주 섭취하려고 합니다. 특히 생으로 드시는 게 거북하신 분들의 경우 즙으로 가공해서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 그중 양파

vieworld.co.kr

2021.08.19 - [건강 정보] - 오디 효능 및 부작용 궁금하시죠?

 

오디 효능 및 부작용 궁금하시죠?

오디 효능 및 부작용 뽕나무 열매에서 열리는 오디는 간식이 귀하던 옛 시절 아이들의 간식거리로도 인기가 많았다고 합니다. 지금에 들어와선 웰빙 식품 및 블랙푸드의 대명사로 떠오르고 있

vieworld.co.kr

 

이상으로 타트체리 효능 및 타트체리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