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프로폴리스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by .us 2021. 8. 16.

프로폴리스 효능 및 부작용

 

프로폴리스는 벌이 벌집을 만들기 위해서 나무와 식물에서 수집한 물질들을 혼합 배합하여 벌이 생산한 천연 혼합물질입니다. 프로폴리스는 강력한 항산화, 항균, 항궤양, 항 종양 특성을 포함하고 있어 암 예방은 물론 다양하게 우리의 건강의 이로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프로폴리스 효능 및 프로폴리스 부작용에 대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프로폴리스 효능 : 화상

감염된 부위의 예방이나 치료 면역력 증진 항암 효과 등에도 널리 쓰였고 일부 연구에서는 화상에 사용하는 일반적인 조제 크림 대신 프로폴리스를 활용해봤더니 효능을 보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프로폴리스 효능 : 항산화 작용 및 항균, 항염

프로폴리스 효능 중에서 알아볼 효능은 항산화 작용 및 항균, 항염 효과입니다. 프로폴리스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체내의 해로운 활성 산소를 억제시켜 SOD효소를 활성화하기 때문에 항산화 작용이 엄청나다고 합니다. 여왕벌이 산란하기 전 벌집 안을 프로폴리스로 유해균을 박멸한 뒤 안전하게 부화하여 유충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만큼 항균 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타박상과 같은 외상이 생겼을 때에도 상처 부위에 덧바르면 세균이 체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막아주며 외부로 인한 상처 감염에도 효과가 있고 재생능력도 엄청나 상처부위가 빨리 낫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위염이나, 기관지염, 비염 등의 염증 질환에도 항염효과가 있어 염증을 빨리 가라앉히고 회복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프로폴리스 효능 : 항암효과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체내의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고 체내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환자의 컨디션을 상승시키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한 실험에서는 유방암에 걸린 쥐에게서 프로폴리스가 섞인 먹이를 먹인 결과 유방암이 30%나 떨어졌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항암제 투여로 백혈구가 감소한 상태에서 프로폴리스가 백혈구의 수를 늘리는 작용을 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4.프로폴리스 효능 : 피부 노화

프로폴리스 효능인 강력한 항산화 성분은 전반적인 노화를 감소시키어 항염작용을 해 피부질환까지 예방이 가능하고 특히나 피부 노화나 여드름 및 피부 트러블 등에도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프로폴리스 효능 : 면역력 증진

면역체계는 우리 몸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각종 질병에 걸릴 확률이 엄청나게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프로폴리스를 먹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면역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플라노보이드 성분이 풍부한 프로폴리스는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가 체내에 들어오는 것을 막아줌과 동시에 면역력을 높여주고 프로폴리스 안에는 플라노보이드 성분이 무려 100 종류가 넘게 들어있어 몸에 쌓여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체내 염증까지 줄여준다고 합니다.

 

6.프로폴리스 효능 : 뼈 질환 및 예방

프로폴리스는 뼈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과도 있으며 플로폴리스에 들어있는 성분 중 카페인산 펜 에틸 에스터가 뼈 염증을 줄여주어 골다공증 같은 뼈 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골밀도가 약해지거나 골다공증 가계력이 있다고 하신다면 꾸준하게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프로폴리스 효능 : 진통 작용

프로폴리스는 유럽에서 천연 페니실린, 천연 아스피린으로 불려질 만큼 진통 작용에 탁월한 성능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의 진통 효과는 아스피린의 효과와 매우 흡사하며 천연물질이기 때문에 부작용도 없다고 합니다. 또한 진통 효과는 확실하면서도 위장장애나 간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다른 약물과 의 치료 효과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프로폴리스 효능 : 곰팡이 제거

눈으로 보기엔 잘 보이지 않지만 우리는 수많은 곰팡이를 접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우리 호흡기로 침투하는 곰팡이를 억제해줄 뿐만 아니라 우리 생활 속의 현관이나 화장실 등의 곰팡이가 생길만한 곳에 몇 방울 뿌려두시면 곰팡이 제거에도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9.프로폴리스 효능 : 혈관개선

프로폴리스 효능에는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혈압 조절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플라보노이드에 함유된 비타민 p 루틴 등의 성분으로 인해 혈관 내 쌓인 노폐물 배출을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관건강이 증진되는 작용으로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0.프로폴리스 효능 : 구강 건강

충치를 발생시키는 균인 에스 뮤탄스라는 세균을 프로폴리스의 성분으로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이 연구에 의해 밝혀졌다고 합니다. 연구결과 프로폴리스는 항균 작용과 항염효과 등과 같은 효과로 인해 구내염을 억제시키고 치료하며 전반적인 구강 청결 및 위생에 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구강 칸디다 감염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특별하게 몸에 무리가 가는 부작용은 없다고 하나 혹여나 꽃가루 성분의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섭취에 위험할 수 있으니 본인이 알레르기 유무에 따라 조심해서 섭취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지금까지 프로폴리스 효능 및 프로폴리스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언급드린 내용들을 잘 살펴보시고 건강하게 무리되지 않는 선에서 섭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