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by .us 2021. 10. 9.

당뇨병이란?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해지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지지 않는 대사질환의 일종으로서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질환입니다. 수십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연세가 있으신 분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였지만 현재는 인스턴트식품 등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젊은 나이에도 당뇨질환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당뇨병은 당뇨 자체에서 몸에 통증이 나타난다거나 생활 속 불편함을 초래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증상 없이 장기와 미세혈관 그리고 신경계를 망가뜨리게 되어 여러 합병증이 초래한다고 하여 소리 없는 살인마라고 까지 불리기도 합니다.

 

당뇨 증상이 진행되고 있다면 완치가 쉽지 않고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밖에 없는 만큼 애초에 당뇨 증상이 나타나기 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잘못된 식습관인 만큼 이번 포스팅에서는 당뇨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1. 당뇨에 좋은 음식 - 시금치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시금치에는 카로테노이드의 일종인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눈 건강에 효과가 있으며 당뇨증상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의 경우 시력 저하가 나타날 수 있는데 시금치를 충분히 드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시금치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느끼게 해 주기 때문에 과식을 방지하고 녹색 체소에 풍부한 마그네슘은 포도당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과정을 컨트롤한다고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당분을 에너지원으로 소비할 수 있게 하여 당뇨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당뇨에 좋은 음식 - 연어와 고등어

한 연구에서는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은 일반적인 사람에 비하여 심장 질환이 나타날 확률이 2배나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연어와 고등어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저하시킴과 동시에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당뇨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장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당뇨에 좋은 음식 - 양파

당뇨에 좋은 음식인 양파에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세피엔, 트리 실피드, 알리신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도와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어 당뇨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당 수치도 내려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드셨을 경우 당뇨병 예방 및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당뇨에 좋은 음식 - 잡곡 및 통곡물 빵

현미나 귀리, 보리, 퀴노아 등 잡곡 안에 들어있는 탄수화물의 경우 소화가 천천히 되거나 흡수되기 때문에 혈당이 천천히 오르는 복합당 식품입니다. 통곡물로 만든 빵 또한 복합당 식품 중 하나이며 밥 대신 섭취하셔도 좋다고 합니다.

 

5. 당뇨에 좋은 음식 - 마늘

당뇨에 좋은 음식인 마늘은 알리신이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당을 떨어뜨리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을 섭취하였을 경우 알리신 성분이 몸속 비타민 b6와 결합하여 췌장 기능을 활성화하면서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하며 포도당 사용이 늘어나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6. 당뇨에 좋은 음식 - 칡

당뇨에 좋은 음식인 칡은 우리나라 곳곳에서 자생하는 식물 중 하나이며 섭취하였을 경우 수분을 조절하여 설사나 변비 같은 증상에도 효능이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7. 당뇨에 좋은 음식 - 콩

콩의 경우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 중 하나이며 콩의 단백질은 인슐린의 구성물질이기도 하고 우리 몸속의 주요 구성성분이기도 합니다.

 

당뇨환자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콩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며 또한 콩 속에는 라이신, 리놀렌산, 플라보노이드, 미네랄까지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강화시키고 혈당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당뇨에 좋은 음식 - 강황

강황이 들어간 카레나 강황 쌀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으며 생강과 인 강황은 심황이라고도 불리며 당뇨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도 손꼽히고 있습니다.

 

강황은 활성 성분인 커큐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당 수치를 낮춰주고 염증과 심장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뇨 환자의 신장 질환에도 효과가 있는 커큐민은 흡수가 빠르게 되지 않아 흡수력을 높이기 위해서 후추에 들어있는 피페린과 함께 섭취하는 걸 권장하고 있습니다.

 

9. 당뇨에 좋은 음식 - 냉이

당뇨에 좋은 음식인 냉이는 다양한 비타민 및 칼슘, 철분 등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춘곤증을 방지해주고 입맛을 돋우는 전형적인 알칼리 식품이라고 합니다. 냉이는 비장을 튼튼하게 하여 지혈, 이뇨, 해독 등의 다양한 작용을 하기도 하며 당뇨병이나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에도 좋다고 합니다.

 

 

10. 당뇨에 좋은 음식 - 여주

당뇨에 좋은 음식 하면 빠질 수 없는 여주는 외형이 마치 도깨비방망이를 연상케 합니다. 여주는 식물성 인슐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당 수치 상승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며 여주의 카란틴이라는 성분은 당뇨뿐만 아니라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건강 조심하세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건강 정보] - 변비에 좋은 음식 12가지

 

변비에 좋은 음식 12가지 정리

변비에 좋은 음식 12가지 정상적으로 배변이 나오지 않거나 배변이 장기간 나오지 않고 배변이 힘든 경우를 변비라고 합니다. 변비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더부룩함으로 인해 입맛이 없어지며 스

vieworld.co.kr

[건강 정보] -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궁금하시다면?

고혈압이란? 성인의 경우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고혈압이라고 말합니다. 즉 혈압을 측정했을 시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 두 가지의 수치가 나오게

vieworld.co.kr

[건강 정보] -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알아봅시다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신장은 콩 또는 팥과 모양이 닮아 콩팥이라고도 불리는데 신장은 우리 몸속의 찌꺼기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고 체내의 신진대사를 조절한다고 합니다. 우리

vieworld.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