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심근경색 초기증상 및 예방법

by .us 2021. 10. 21.

심근경색 초기증상 및 예방법

심장은 크게 3개의 관상동맥에 의해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습니다. 이 3개의 관상동맥들 중 하나라도 막히거나 문제가 생겼을 경우 심장의 전체 또는 일부분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떨어지게 되면서 심장 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어버리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 증상을 심근경색이라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 심근경색 초기증상 및 심근경색 예방법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근경색 원인

심근경색의 원인으로는 흡연,고혈압,고지혈증,복부비만,당뇨,운동부족,심리적인 압박 등에 의해서 동맥경화증이 발생되어 콜레스테롤이나 칼슘, 지방성분 등이 관상동맥의 내면에 쌓이게 되면서 혈관벽은 두꺼워지고 혈류가 정상적으로 지나가지 못해 심장의 근육이 괴사 하는 경우입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8가지

1. 심근경색 초기증상 : 가슴에 극심한 통증이 느껴진다.

2. 심근경색 초기증상 : 어깨가 자주 결리며 뻐근함을 느낀다.

3. 심근경색 초기증상 : 뒷목에서부터 극심한 통증이 느껴진다.

4. 심근경색 초기증상 : 속이 더부룩함을 느끼며 소화불량이 자주 나타난다.

5. 심근경색 초기증상 : 통증이 팔로 뻗어나가는 느낌을 지속적으로 받는다.

6. 심근경색 초기증상 : 복통 또는 구토가 증상을 보인다.

7. 심근경색 초기증상 : 심할 경우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난다.

8. 심근경색 초기증상 : 얼굴이 창백해지고 몸이 찬 현상을 느낀다.

심근경색 치료방법

심근경색 치료방법에는 두 가지로 나뉘며 관상동맥우회술 같은 외과적인 수술과 스텐트 삽입술과 같은 내과적인 시술이 있습니다.

 

관상동맥우회술 같은 경우는 막힌 혈관 부위를 우회하는 길을 만들어주게 되는 수술이며 스텐트 삽입술은 제일 많이 하는 수술의 형태로 좁아진 혈관 부위에 풍선이 달린 가느다란 관을 집어넣어서 풍선을 부풀게 만들어 좁아진 부분을 넓히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근경색 예방법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매일 30분~1시간 정도의 간단한 유산소 운동과 금연 및 금주를 해주시는 게 좋고 식습관의 경우 저지방 음식과 같이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고 고혈압과 당뇨병, 고지혈증의 경우는 심근경색증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니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하여 약물 치료 등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육류 및 가공식품 같은 경우도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서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잦은 섭취는 자제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심근경색 초기증상 및 심근경색 예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