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위암 초기증상 및 예방법

by .us 2021. 10. 21.

위암 초기증상 및 예방법

위암의 경우 여러 암 종류들 중에서도 발병률이 높으며 흔히 발생되는 암이라고 합니다. 조기에 발견하였을 경우 약 90% 정도의 완치율을 보일 정도로 예후가 좋지만 위암은 조기에 발견하기 어려울뿐더러 위염, 위궤양과 헷갈릴 정도로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혼동하시는 경우도 많고 간혹 소화불량 증상만 보일 때가 있어서 간과하고 넘어가는 일이 비일비재하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위암 초기증상 및 위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암 원인

1. 음주 및 흡연

음주와 흡연의 경우 위암 발병률이 1.6배나 높으며 여러 질환들의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2. 식습관

염장된 음식이나 훈제 식품 등을 자주 섭취하시는 분들의 경우 위암이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으니 잦은 섭취는 자제하시는 게 좋습니다.

 

3. 만성적 위질환

위염과 같은 만성적인 위질환 증상을 가지신 분들은 위암 발생의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4. 가족력

위암을 진단받은 적이 있는 가족이 있을 경우 위암 발생률이 2배나 높아진다는 연구 보고도 있기 때문에 의심되는 증상이 보이신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위암 초기증상

1. 위암 초기증상 - 소화불량

위암의 발병하였을 경우 위의 소화작용을 저하시키고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흔히 위염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가볍게 넘기시는 경우가 많은데 특별한 이유 없이 소화불량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위암 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2. 위암 초기증상 : 위경련 및 통증

배꼽을 둘러싼 복부에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이는 위암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통증과 함께 배가 붓고 체액이 평소보다도 많아지는 증상이 보인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3. 위암 초기증상 - 구토

한 달 기준으로 반복적인 구토 증세가 나타난다면 위암 초기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구토를 할 때 타액 및 혈액이 섞여 나온다면 지체 마시고 바로 병원에 방문하셔서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4. 위암 초기증상 - 속 쓰림

위산이 역류하게 되면서 속 쓰림을 자주 느끼신다면 위장 상태가 현재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경우 보통 증상이 가벼워서 위장약을 복용하시게 되고 일시적으로 호전이 되는듯해 그냥 지나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약을 복용하셨음에도 속 쓰림 증상이 계속 나타난다면 암세포가 증식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을 수 있기에 병을 키우지 마시고 꼭 병원에 방문하셔서 증상에 대해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5. 위암 초기증상 - 포만감

음식을 섭취한 것도 아닌데 포만감이 장시간 지속적으로 느껴지신다면 위암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6. 위암 초기증상 - 체중감소

위암에 걸렸을 경우 식사량이 평소보다 줄어들게 되며 체중이 감소된다고 합니다. 암이라는 조직에 의해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기 때문인데 암이 성장하게 되면서 동시에 식욕감퇴 및 피로감이 겹치게 되는 등 몸속 에너지가 암에게 모두 빼앗겨 체중감소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7. 위암 초기증상 - 혈변

암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커지는 암 덩어리로 인해 혈관이 막히게 되고 출혈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피가 묻은 혈변이나 피로 인해서 검게 변한 흑변을 보실 경우 위암의 초기증상만이 아닌 중기나 말기 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8. 위암 초기증상 - 신트림

위암 초기증상 중 하나이며 신트림을 자주 한다고 합니다. 위암으로 인하여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아 트림이 자주 발생하게 되고 공복 시에는 통증이 나타나면서 속이 더부룩한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 위암이나 위와 관련된 질환 일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위암 예방법

위암의 근원적인 예방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위암을 발견하게 된다면 수술을 통하여 95~100%의 완치율을 보인다고 하니 마흔 이후에는 1년마다 주기적으로 한 번씩 꼭 위 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위암 초기증상 및 위암 원인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