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협심증 초기 증상 및 예방법

by .us 2021. 10. 20.

협심증 초기증상 및 예방법

우리 몸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심장은 관상동맥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협심증이라는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협심증은 죽음의 매듭이라고 불릴 만큼 매우 위험하고 심근경색처럼 급작스럽게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협심증 초기증상 및 협심증 예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협심증의 원인

협심증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원인은 심근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이 좁아지게 되는 관상동맥 질환이 있습니다. 동맥이 좁아지는 원인으로는 대부분 동맥 안쪽 벽에 지방 침착물 쌓이게 되면서 생기는 동맥경화증 때문이라며 동맥경화는 고지혈증, 스트레스, 비만, 과도한 활성산소 등의 영향을 받아서 생긴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심장의 판막이 손상되어 심근으로 가는 혈류가 감소되었을 경우에도 협심증이 나타나게 되며 드물게는 빈혈로 인해 혈액의 산소 운반 능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심장으로 전해지는 산소의 공급의 감소로 인해 협심증이 발생될 수 있다고 합니다.

 

협심증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면 무리한 운동이나 갑작스러운 흥분 과식으로 인한 발작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자제해 주시고 특히 협심증이 오랫동안 지속되었을 경우 심근경색 증상이 발생되거나 급사할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40세 이전에 발작을 경험해 보셨거나 가족 중에 심장질환으로 인하여 사망한 이력이 있으시다면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1. 협심증 초기증상 - 여러 부위 통증

협심증 초기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발, 목, 어깨 등에 통증이 발생됩니다. 통증이 심해졌을 경우에는 땀이 흐르고 가슴이 뛰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며 이러한 경우는 찬바람을 장시간 쐬거나 빨리 뛰기 계단 올라가기 등 행동을 취했을 때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2. 협심증 초기증상 - 가슴 통증

송곳으로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온 몸이 쑤시는 것 같이 묵직한 통증이 지속적으로 느껴지신다면 협심증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이 장시간 일어난다면 지체 마시고 병원에 내원하시어 상담 및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3. 협심증 초기증상 - 호흡곤란

협심증 초기증상은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는데 보통 호흡곤란 증상은 흉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흉통이란 가슴이 쥐어짜는 듯한 고통과 함께 숨이 잘 안 쉬어지는 호흡 곤란 증세를 뜻한다고 합니다.

4. 협심증 초기증상 - 구토

협심증 초기증상으로는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 같은 경우 혈액공급 부족으로 일어나는 증상으로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이 동반해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5. 협심증 초기증상 - 어지럼증

심장에서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아 빈혈 증상을 호소하게 되고 그로 인해 갑작스러운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협심증 치료방법

협심증은 개인마다 질병의 진행된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상태에 맞는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협심증의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약물치료가 가능하며 최근 환자의 증상 정도에 따라 초기에 증상을 더디게 하여 재발하는것을 막고 심할 경우에는 관상동맥 재시술과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협심증 예방법

1. 금연 및 금주

흡연자의 경우 협심증 발명률은 비흡연자보다 3배 이상 높으며, 술의 경우 지나치게만 드시지 않는다면 HDL을 증가시켜 동맥경화와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과하게 술을 드셨을 경우 심장의 근육을 직접적으로 공격하게 돼서 파괴하는 알코올성 심근증을 일으킬 수 있으니 과도한 음주나 흡연은 금해 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2. 기름기 있는 음식 자제

육류의 들어있는 기름기 가득한 동물성 포화지방산의 섭취는 줄여주시고 신선한 채소나 과일 잡곡 등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운동

무리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유산소 운동으로 시작해 30분~1시간 정도 하시는 것만으로도 몸에 큰 무리 없이 여러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지금까지 협심증 초기증상 및 협심증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언급드린 대로 초기증상 중에 최소 3개 이상 의심 가는 부분들이 있으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댓글